본문으로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갑자기 주저앉아 못 걷는 아이, 혹시 버킷림프종?
파일
  • 파일이 없습니다.
  • 조회수 431
  • 등록일 2021-11-10

external_image


이대서울병원 조혈모세포이식실 신규 오픈 후 첫 청소년 조혈모세포이식 성공의 주인공은 16살 A군입니다. 평소에 건강했던 환자는 갑자기 주저앉아 걷지 못하는 하반신 마비 증상을 보였고 검사 결과 악성버킷림프종(Burkitt Lymphoma) 4기로 흉추를 침범한 종양에 의해 척수가 압박된 것으로 진단됐습니다.


환자는 다약제 병합 항암화학요법과 표적항암제(리툭시맙)로 두 차례 관해유도요법을 시행해 종양이 약 80% 이상 감소했습니다. 이후 추가적인 항암치료 후 조혈모세포이식을 진행해 생착에도 성공했습니다.



악성 림프종이란 무엇인가요? 

악성림프종은 림프계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입니다. 림프계는 세균, 바이러스 등과 싸워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중 림프구가 악성으로 전환하여 증식하는 것이 악성림프종입니다. 버킷림프종은 B-림프구에서 발생하는 악성림프종입니다.


소아청소년 악성림프종은 100만 명당 약 27명꼴로 발생하며 10세 전후부터 청소년기에 증가합니다. 성인과는 다르게 처음부터 실질 장기의 침범이 흔하고, 종양의 성장이 빨라 급속히 골수, 혈관, 중추신경계까지 퍼져 나갑니다. 골수침범이 처음부터 흔하고 빠르게 확산하는 고등급 유형이 많아 강력하고 복합적인 항암화학요법이 필요하지만 치료에 대한 반응이 좋아 완치율은 높습니다.


external_image


열 야간 발한의 증상이 있을 수 있고 목 부위 림프절이 비정상적으로 커질 수 있으나, 임상 증상은 종양의 발생 부위와 원격침범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버킷림프종은 복부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복부덩어리, 복통, 구토 및 장중첩증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골수를 침범하면 빈혈, 출혈이 나타날 수 있고 중추신경계에 침범된 경우에는 신경마비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악성림프종 치료방법은? 

악성림프종은 혈행성으로 급속히 퍼져나가므로 전신적인 강력한 병합항암화학요법이 기본입니다. 특히 버킷림프종은 항암화학요법에 매우 민감하여 단기간 강력한 항암치료를 적용하게 되는데, 낮은 병기의 경우 4년 생존율이 95% 이상으로 매우 양호합니다. 병기가 3기나 4기인 경우 중추신경계 예방요법을 같이 하여 약 70% 이상의 완치율을 보입니다. 재발의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에서는 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악성림프종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응급 합병증이 존재할 수 있고 빠르게 진행하여 치명적일 수 있지만 적절하게 치료를 하면 합병증 없이 완치에 이를 수 있는 만큼, 이상 징후가 나타나면 초기에 신속하고 정확한 인지와 치료가 중요합니다. 의심 증상이 있으면 지체 없이 전문적인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대서울병원 조혈모세포이식실을 소개합니다 


external_image


지난 해 12월 문을 연 이대서울병원 조혈모세포이식실은 국내 최고 수준에 맞춰 설계됐습니다. 모든 병상이 1인실, 격리병상 시설 기준 15m² 이상으로 쾌적한 병실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최첨단 양압 격리시설과 헤파필터를 설치해 환자들을 공기 중 감염으로부터 철저히 보호하고 있습니다. 환자 상태는 병실마다 설치된 모니터를 통해 간호사 스테이션에서 의료진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합니다.


external_image


특히 골수이식 환자의 면회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면회복도’를 통해 감염 위험을 막으면서 보호자와 수시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청소년이다보니 혼자 어려운 치료를 받는 것에 많이 걱정했는데 다행히 부모님이 면회복도를 통해 수시로 들여다보고 전화로 대화를 나눈 덕에 아이가 마음의 안정을 얻어 치료 효과도 좋았습니다.



전문의가 진료하는 이대서울병원 

이대서울병원은 모든 의료진이 교수급 이상 전문의로 1차진료부터 고난도 수술까지 교수가 직접 담당, 환자들이 불필요한 검사나 진료 지연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조혈모세포이식실은 혈액암 환자 진료에 특화된 전문 간호사와 병동 간호사가 투입해 24시간 환자를 돌보고 있습니다.



유은선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경희의대 대학원을 수료하였고, 미국 Rush의대와 Baylor의대 메디컬센터에서 혈액/이식치료 분야의 연수를 마쳤다. 대한소아혈액종양학회 홍보이사, 대한소아응급의학회 대외협력이사, 대한소아혈액종양학회 교육이사로 활동하며 현재 이대서울병원 IRB 위원장이다. 전문 진료 분야는 소아혈액질환(빈혈, 자반, 출혈), 림프절질환(림프절종대, 림프절종, 림프관종), 혈관종, 혈액종양질환(백혈병, 림프종, 뇌종양, 신경모세포종, 고형암 등), 조혈모세포이식이다.



external_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