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성조숙증, 왜 생기고 어떻게 치료하나요?
  • 등록일 : 2023-02-06


external_image

성조숙증의 정의

2차 성징이 여아에서 8세 미만, 남아에서 9세 미만에 나타나면 성조숙증이라 합니다. 2차 성징은 여아에서는 유방이 발달하며, 남아에서는 고환의 용적이 4 mL 이상 또는 길이가 2.5 cm 이상으로 커지며, 음모 발달을 포함 합니다. 



성조숙증의 원인 

여아의 경우 80-95%가 원인 질환 없이 발생하는 특발성 성조숙증입니다. 남아에서는 성조숙증 환자의 50%에서 원인 질환이 발견됩니다. 뇌종양, 선천성 뇌기형, 수두증, 뇌염 및 뇌농양, 갑상샘 저하증, 난소 및 고환이나 부신의 질환, 성호르몬이나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약물 등이 성조숙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정 식품, 특히 콩류 식물에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이러한 물질이 사춘기 시작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여러가지 환경 호르몬이 사춘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식이요법으로 성조숙증이 예방되지는 않으며, 특정 식품에 대한 과도한 염려 및 조절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비만이 심한 어린이에서 사춘기 진행이 빠른 경향이 있으나 비만한 어린이라고 해서 모두가 사춘기가 빠른 것은 아니며, 비만하지 않은 아이에서도 성조숙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성조숙증의 진단

성조숙증이 의심되는 경우, 문진과 진찰을 통하여 2차 성징의 시작 시기가 여아는 8세 미만, 남아는 9세 미만인지를 확인합니다. 성조숙증의 진단과 진행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병력, 진찰, 골연령 검사 및 성호르몬 검사 등을 시합니다. 진성 성조숙증의 확진을 위하여 생식샘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gonadotropin-releasing hormone, GnRH) 자극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GnRH 자극검사에서 LH가 5.0 IU/L이상으로 증가하면 진성 성조숙증으로 진단합니다. 뇌 MRI 검사나, 복부, 골반, 고환 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 검사할 때에는 치료를 요하는 단계가 아니었다 하더라도 수개월 만에 치료가 필요한 단계로 진행 할 수 있어서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성조숙증의 치료

성조숙증 치료의 주요 목적은 사춘기 발달을 또래와 맞추고, 최종 성인키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정신사회적인 문제를 줄이는 것입니다. 여아는 만 9세 전(8세 364일)까지, 남아는 만 10세 전(만9세 364일)까지 성조숙증 치료를 시작하여야 건강 보험이 적용됩니다. 가능한 한 일찍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꾸준한 치료가 중요하며, 불규칙적으로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오히려 사춘기 발현을 자극할 수가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치료 기간은 통상 2~5년이며, 진단 받았을 때의 연령과 골연령이 진행된 정도에 따라 치료기간이 달라집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성조숙증 치료제로 사용 허가된 GnRHa는 성호르몬 분비를 억제하여 치료효과를 나타냅니다. 이를 매 4주, 혹은 12주 간격으로 팔이나 엉덩이에 피하 또는 근육 주사합니다. 치료 중 3-6개월 간격으로 성 성숙도와 성장을 평가하고, 골연령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합니다. 



성조숙증 치료제의 부작용

GnRHa 치료는 대부분 심각한 유해 반응을 일으키지 않으나 전문가의 지속적 관찰을 필요로 합니다. 두통, 안면 홍조와 같은 전신 증상이 가끔 발생하지만, 보통 일시적이며 치료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장기적인 생식 능력에 대한 평가는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예비 관찰 연구 결과는 특별한 문제가 없음을 보였습니다. 


치료 종료 후에는 치료 하지 않은 정상인과 동일한 성호르몬 분비 능력, 자궁 발달, 임신 능력을 보입니다. 성장속도가 현저하게 감소하거나 최종 키에 대한 예후가 불량한 경우 보조 치료로 성장호르몬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소아청소년과 소개

external_image

소아청소년과는 신생아, 어린이. 청소년에서 발생할수 있는 모든 문제를 치료하는 곳입니다. 최근 소아 연령층 환자의 감소 추세와 함께 소수의 자녀에 대한 건강한 양육과 삶의 질적 향상에 대한 부모님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에서는 각 분야 전문의에 의한 내분비질환, 혈액종양질환, 신장질환, 감염질환, 신생아 질환, 신경질환, 심혈관질환, 소화기질환,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진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클리닉을 통하여 각종 소아청소년 질환의 전문적인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최정은 전임의는

이화여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고, 이대목동병원에서 소아청소년과 전공의과정을 마친 뒤 이대서울병원에서 전임의로 재직하고 있다. 진료분야는 소아내분비 (성장 및 성조숙증, 갑상선, 당뇨, 비만) 입니다.


external_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