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대목동병원 장례식장

장례 상식

제사의 절차

영신(迎神)

대문을 열어 놓고 병풍을 치고 제상에 제수를 진설하고 지방을 모시고 제사 준비를 마친다.

강신(降神)

영혼의 강림을 청하는 의식이다. 제주가 신위앞으로 나아가 향을 올리고 잔에 술에 조금 따라서 두 손으로 향불 위에서 세번 돌린 다음 모사(모사)그릇에 조금씩 세번 붓고 두번 절한다.

참신(參神)

고인의 신위에 인사하는 절차로서 모든 참사자가 다같이 두번 절하고 주부이하 여자는 네번 절한다.

진찬(進饌)

식어서는 안되는 진수를 지금 올리는 절차이다.

초헌(初獻)

제주가 첫번째 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잔을 올린 뒤에 메그릇과 탕그릇 반개(飯蓋)를 열고 물러난다.

독축(讀祝)

초헌이 끝나고 참사자가 모두 엎드려 있으면 축관이 축문을 읽는다. 축을 다 읽고서 참사자는 잠시 묵년을 하던지 곧을 잠시하고 나서 모두 일어나서 두번 절한다.

아헌(亞獻)

두번째 잔을 올리는 의식으로 원래는 주부(첫째 며느리)가 올린다. 주부가 아니면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리고, 두번 절하고 주부(여자)는 네번 절한다.

종헌(終獻)

세번째 마지막 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아헌자의 다음가는 근치자가 잔을 올리는데 잔을 7부쯤 부어서 올린다.

첨작(添酌)

종헌이 끝나고 조금있다가 제주가 다시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으면 집사는 술 주전자를 들어 종헌 때 7부쯤 따라 올렸던 술잔에 세번 첨작하여 술잔을 가득 채운다.

삽시정저(揷匙正箸)

첨작이 끝나면 숟가락을 메그릇 중앙에 꽂는다. 숟가락 바닥(안쪽)이 동쪽으로 가게 꽂는다.
삽시정저가 끝나면 다시 재배한다. (일부는 첨작 후, 메그릇과 탕그릇 뚜겅을 열기도 한다.) 제주는 두 번, 주부는 네 번 절한다.

유식(侑食)

첨작과 삽시정저, 두 절차를 통 털어 유식이라 하는데, 이는 진지를 많이 드시라고 권하는 의식이다.

합문(閤門)

조상님이 마음 놓고 잡수시도록 자리를 비우는 절차이다. 참사자 모두가 밖에 나가 읍한 자세로 잠시 있다가 문을 열고 들어 오던지 촛불을 잠시 끄고 그 자리에 엎드려 있다가 다시 촛불을 켠다.

계문(啓門)

닫았던 문을 여는 절차이다. 헛기침을 세 번 하고 문을 열고 참사자가 모두 들어간다.

헌다(獻茶)

진숙수(進熟水)라고도 한다. 갱을 내리고 숭늉을 울린 뒤 메 세술을 떠서 물에 말아 놓고 저를 고른다. 참사자는 모두 머리를 숙이고 잠시 동안 있다가 고개를 든다.

철시복반(撤匙復飯)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시접에 거두고 메그릇의 뚜겅을 덮는다.

사신(辭神)

고인의 영혼을 전송하는 절차로 참가자가 신위 앞에 두번 절한뒤, 지방과 축문을 불사른다. 신주일때는 축문만 불태우고 사당으로 다시 모신다. 이로써 제사를 올리는 의식 절차는 모두 끝난다.

철상(撤床)

모든 제수를 물리는 것으로 제수(祭需)는 뒤에서 부터 물린다.

음복(飮福)

음복이란 조상님께서 물려주신 복(福)된 음식이라하여 제사가 끝나면 헌관이하 참사자와 가족들이 모여서 나누어 먹는다. 음복이 끝나기 전에는 제복을 벗거나 담배를 피워서는 안된다.